보도자료 다양한 SBA의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.

HOME > 알림소식 > 사이버홍보관 > 보도자료

SBA, 서울시 중소기업의 인도네시아 온라인 수출 확대를 위한 iLOTTEmall과의 업무협약 

□ 서울시 소재 중소기업의 판로개척과 스토리를 만드는 중소기업 지원기관 서울산업진흥원(SBA, 대표이사 장영승)은 COVID-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및 수출확대를 위해 발빠르게 온라인 신규시장을 개척함으로써 언택트 트렌드를 반영한 지원사업을 도입했다.

   ○ 전 세계적인 COVID-19 사태로 인해 세계 각국의 항공편 단절 및 입국금지 조치로 오프라인을 통한 해외 진출에 많은 애로사항이 발생하고 있다.

   ○ 각국의 자택격리령, 재택근무 일상화 등에 따라 온라인 사업 매출이 급격하게 상승하고 있다.

   ○ 그 중에서도 인도네시아는 도서지역이 많아 거점 오프라인 매장의 영향력이 약한 나라이며, 이러한 국가 특성을 고려해 SBA는 중소기업에 인도네시아 전역을 효과적으로 커버할 수 있는 온라인 시장으로의 진출을 지원하기로 했다.


□ 이를 위해 서울산업진흥원은 인도네시아 살림 그룹과 한국 롯데그룹이 공동출자해 설립한 ‘iLOTTEmall’ 플랫폼과 ‘SEOUL MADE 브랜드몰’ 공동운영 업무협약을 맺고 단독 온라인 브랜드몰을 런칭, 공동운영을 통해 우수상품을 발굴 및 홍보지원을 통해 수출규모 확대를 타진할 예정이다.

   ○ SBA와 iLOTTE는 온라인 해외직구 방식을 적극 활용, 중소기업의 수출진입장벽에 대한 부담을 덜고 경험과 스토리를 제고하려 한다.

   ○ 별도의 입점, 판매수수료를 기업에 부과하지 않기로 협약을 맺었다.

   ○ 인도네시아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시 iLOTTE 측에서 해당 상품을 즉시 선 구매하여 소비자에게까지 해외배송을 진행하므로, 중소기업의 재고 및 대금에 대한 부담이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.

   ○ 또한 SBA-iLOTTE간 협력을 통해 추가 홍보 프로모션, 마케팅을 진행하며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SEOUL MADE 브랜드 및 한국 중소기업 상품에 대한 인지도를 높여 매출을 신장할 예정이다.


□ 한편 SBA는 기업 부담이 적은 온라인 브랜드몰 사업을 통해 분기별 상품 판매실적 등을 분석하여 성공 가능성을 검토 후 스타상품을 발굴할 것이며, COVID-19 사태 이후 iLOTTE와 협력을 통해 O4O 오프라인 매장도 개설해 수출효과를 극대화하려는 계획이다.

   ○ iLOTTE는 인도네시아 대기업인 살림 그룹과 롯데가 합작하여 만든 해외법인인 만큼 현지 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다수 확보하고 있다.

   ○ SBA에서는 온라인 몰에서의 성공 상품을 바탕으로 향후 iLOTTE의 오프라인 유통 채널에까지 한국 중소기업 상품을 진출시키려 준비 중이다.


□ SBA 국제유통센터 김용상 마케팅지원본부 본부장은 “SBA에서는 COVID-19라는 위기상황에 적극 대응하여 온라인이라는 돌파구를 찾아 중소기업 상품의 해외 판로 개척에 도움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”며 “온라인 브랜드몰 사업을 첫 발걸음으로 추후 인도네시아의 스타 상품이 될 예비 한국 상품들을 많이 발굴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”라고 말했다.